2023. 11. 4. 15:57ㆍ상담교사 임용/과목 : 전문상담
C-DAC 모형은 수퍼의 전생애 이론을 기반으로 한 진로 상담 및 개발 모델입니다. 이 모델은 내담자의 진로 문제를 종단적으로 탐색하고 개발하는 데 사용됩니다. C-DAC은 "Career Development Assessment and Counseling"의 약자이며, 내담자가 자신의 일, 놀이, 친구, 가족에서의 기본적 역할을 전체 삶 속에서 어떻게 조화시킬 수 있는지를 돕습니다. 이러한 조화는 생애 역할에 부여한 중요성을 탐색함으로써 나타나며, 이로 인해 진로 문제와 비진로 문제가 연관됩니다.
C-DAC 모형은 다양한 평가 단계를 통해 상담자가 내담자의 진로 발달을 이해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돕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내담자의 생애구조와 직업적 역할의 중요성 평가: 내담자의 다양한 역할과 역할의 중요성을 명확히하고, 직업인으로서의 역할이 다른 역할보다 얼마나 더 중요한지 탐색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수퍼의 진로무지개나 역할 중요도 검사를 사용하여 내담자의 역할 중요성을 확인합니다.
진로 발달 수준과 자원평가: 상담자는 내담자의 진로 문제와 관련된 발달 과업을 확인하고, 내담자가 극복 가능한 자원을 어떻게 갖고 있는지를 평가하여 내담자의 문제에 집중합니다. 고등학생이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 진로발달검사(CDT) 또는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 성인용 진로문제검사 (ACCT)를 사용합니다.
직업적 전체성 평가: 내담자의 가치, 흥미, 성격 등을 평가하면서 직업적 정체성의 내용을 탐색하고, 이것이 내담자의 다양한 역할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확인합니다. 이를 위해 성격 유형 검사, 스트롱 흥미 검사, 직업 가치관 검사 등을 사용합니다.
직업적 자아개념과 생애 주제 평가: 내담자의 주관적인 자아개념을 평가하며, 내담자의 생애 전체 주제에 초점을 둔 종단적 방법과 내담자의 현재 자기상을 중점으로 둔 횡단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C-DAC 모형은 내담자의 진로 문제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개발하는데 도움을 주며, 진로 상담 및 개발 프로세스를 지원합니다.
'상담교사 임용 > 과목 : 전문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용] Super 수퍼의 직업 진로발달단계 (특징) (0) | 2023.11.06 |
---|---|
[임용] 생애진로사정(LCA) : 4가지 요소 & 세부내용 정리 (0) | 2023.11.05 |
[임용] 상담이론 : 상담의 기초 / 상담의 개념과 목표 / 상담의 원리 / 통합적 치료(상담) (0) | 2022.06.22 |
[임용] 성격심리학 : 성격의 적응과 공격성 / 닷지의 사회적 정보처리 결함과 공격성 / 사회학습이론 / 정화이론 (0) | 2022.06.22 |
[임용] 성격심리학 : 성격과 동기 / 데시 & 라이언 & 출현동기 & 플로우(몰입) (0) | 2022.06.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