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11. 5. 16:04ㆍ상담교사 임용/과목 : 전문상담
LCA(Life Career Assessment) 구조는 다음 네 가지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암기용 약자 : ADSS
1. 진로사정 (Life Career Assessment): 진로사정은 직업경험, 교육과 훈련, 여가활동으로 구분됩니다.
직업경험: 내담자가 수행한 직무와 가장 좋았던 일, 가장 싫었던 일을 기록합니다.
교육과 훈련 과정 및 관심사: 일반적인 교육 및 훈련 경력을 작성하고, 학습에서 가장 좋았던 점과 싫었던 점에 대해 질문합니다.
여가활동: 내담자가 여가 시간을 어떻게 보내는지 질문하고, 인간관계와 우정에 대해 탐색합니다. 내담자의 반복되는 언어를 경청하고 정리합니다.
2. 전형적인 하루 (Typical Day): 내담자가 일상적인 날을 한 단계씩 기술하며, "의존적-독립적" 및 "자발적-체계적"이라는 2가지 성격 차원을 검토합니다. 내담자의 식사나 수면과 같이 모든 사람에게 공통적인 활동을 통해 내담자의 생애 진로 주제를 탐색합니다.
3. 강점과 장애물 (Strengths and Barriers): 내담자가 자신의 강점과 장애물, 잘하는 일과 잘하지 못하는 일에 대해 질문합니다. 열린 질문과 개방형 질문을 사용하여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내담자의 강점과 장애물을 파악합니다. 또한, 내담자에게 의미 있는 자언과 자원을 파악합니다. 만약 내담자가 어떤 강점도 인식하지 못한다면, 숨은 강점을 찾아내고 자아존중감을 증진시키도록 도움을 줍니다.
4. 요약 (Summary): 위 과정을 통해 얻은 생애 진로 주제, 강점, 약점 등에 관한 정보를 강조합니다.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내담자 자신에 대해 깨닫게 된 내용을 요약하도록 하여 내담자의 자아인식을 강화시킵니다. 무엇을 얻었으며, 무엇을 놓치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내담자의 진로 방향을 정확히 수립할 수 있습니다. 상담자는 내담자 요약 내용과 자신이 이해한 내용을 비교하여 상담 방향을 설정합니다.
'상담교사 임용 > 과목 : 전문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격심리] 블록(block) 성격 측정 자료 분류 / LOST 자료 특징 (0) | 2023.11.08 |
---|---|
[임용] Super 수퍼의 직업 진로발달단계 (특징) (0) | 2023.11.06 |
[임용] Super 수퍼의 C-DAC 모형 사정 및 평가 / 4가지 평가 (1) | 2023.11.04 |
[임용] 상담이론 : 상담의 기초 / 상담의 개념과 목표 / 상담의 원리 / 통합적 치료(상담) (0) | 2022.06.22 |
[임용] 성격심리학 : 성격의 적응과 공격성 / 닷지의 사회적 정보처리 결함과 공격성 / 사회학습이론 / 정화이론 (0) | 2022.06.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