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6. 17. 21:52ㆍ상담교사 임용/과목 : 전문상담
헐(Hull)의 자극 - 반응이론 : 추동감소이론
1. 자극-반응이론
- 추동의 감소가 강화를 가지고 옴
(예시) 배고픔이라는 추동을 감소시켜주는 밥. 밥이 나오는 버튼을 누르는 행동이 강화됨.
- 행동주의 + 프로이트 추동이 합쳐진 느낌의 이론
- 인간의 행동의 목적 : 욕구를 해소하려는 추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유발됨
2. 추동
- 1차 추동 : 배고픔, 성, 통증과 같은 생리적 상태에서 유발됨
- 2차 추동 : 일차적 추동과 연결되어 유발됨. 부모님에 대한 애정, 대상에 대한 공포 등이 포함됨.
(예시) 일차추동인 통증에 의해 불안이라는 이차추동이 학습 될 수 있음. 이차추동인 불안과 공포는 개인의 비정상적인 행동을 유발 할 수 있음
돌라드(Dollard)와 밀러(Miller)의 정신분석적 학습이론
1. 돌랄드의 좌절-공격가설
- 공격성 : 프로이트(성, 공격 / 추동)과 달리 좌절의 공격에 의한 이차추동으로 봄. 즉 좌절 상황에서 공격성이 올라감.
2. 갈등의 유형 (4가지)
유형 | 특성 |
접근-회피 갈등 |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 (접근+회피 성향이 동시 발생) ➡ 신경증 갈등의 핵심 |
접근-접근 갈등 | 둘 다 좋은데, 둘 중 하나 선택 |
회피-회피 갈등 | 둘 다 싫은데, 둘 중 하나 선택 |
이중접근-회피 갈등 | 두가지 선택이 바람직한 측면과 혐오적인 측면을 모두 가짐 |
3. 최적각성이론
- 추동이론과 같이 생리적 긴장을 줄이는 방향으로 행동하기도 하지만, 각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행동하기도 함
- 최적의 각성 상태가 있음. 이를 위해 각성을 올리기도 함.
- 너무 각성되거나 각성되지 않으면, 만족이 떨어짐. 그 적절한 정도의 수준이 '최적수준'임
욕구의 다양성과 충족 방식
가. 욕구 : 생리적 욕구 / 심리적 욕구
나. 매슬로우의 욕구 위계
다. 앨더퍼의 ERG이론
- E 생존욕구 : 생존에 필요한 욕구
- R 관계욕구 : 자신에게 중요한 타인과 친밀하고 신뢰로운 인간관계
- G 성장욕구 : 개인에게 중요하게 생각하는 능력이나 잠재력 발전 욕구
- 기본적인 내용
1) 특정한 욕구가 덜 충족되면 그 욕구에 대한 갈망이 강해짐
2) 한 욕구가 충족되면 상위 욕구가 일어남
3) 상위 욕구의 충족이 좌절되면 하위 욕구가 일어남
라. 욕구의 충족 방식
- 능동성 - 수동성 차원 : 욕구 충족을 하기 위해 스스로 시작하는지, 환경 요인에 의해 시작하는지
- 접근 - 회피 차원 : 긍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두는지, 부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두는지
- 유지 - 변화 차원 : 현상유지적인 사람인지, 변화를 지향하는 사람인지
드웩의 암묵적 신념 모형
1. 고정 마음 자세
가. 수행 목표 추구
나. 무력감 스타일 : 과제를 못하면 자신이 능력없는 탓임
다. (암묵이론) 실체이론 : 지능은 고정됨
➡ 수행 + 실체이론 : 능력은 불변하며, 실패하면 내 능력이 부족한거니까 무력해짐
2. 성장 마음 자세
가. 학습 목표 추구
나. 숙달지향 스타일 : 능력은 추구하는 것이며, 숙달을 지향함
다. (암묵이론) 증진이론 : 노력에 의해서 지능은 증진할 수 있음
➡ 학습 + 증진이론 : 노력을 통해 개선할 수 있으며, 과제 자체를 도전과 학습의 기회로 봄
귀인이론
1. 귀인 : 행동 결과에 대해 그 원인을 추론하는 과정 (즉, 행동결과 원인추론)
- 통제소재 : 장래의 사태에 대한 기대
- 귀인 : 이미 발생한 사태에 대한 원인 지각
2. 귀인 차원
가. 원인의 소재 (내부 - 외부)
- 내부 : 성공과 실패의 요인을 내부에 둠 (노력, 능력 등)
➡ 성공시 자부심과 동기 향상, 실패시 수치심 발생
- 외부 : 성공과 실패의 요인을 외부에 둠 (운, 과제, 난이도)
➡ 성공시 외부의 힘이나 여건에 감사, 실패시 분노 발생
나. 안정성 (시간, 미래예측, 변화)
- 안정적 : 시간이 지나도 안정적임
- 불안정적 : 시간에 따라 예측할 수 없음
다. 통제 가능성 (의지로 통제가 가능한지)
- 통제 가능성 차원은 자신감과 미래에 대한 기대와 관련됨
- 자신의 성공과 실패를 통제 가능한 요인에 귀인하면 다음에도 비슷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음
구분 | 원인의 소재 | 안정성 | 통제 가능성 |
능력 | 내부 | 안정 | 통제 불가능 |
노력 | 내부 | 불안정 | 통제 가능 |
운 | 외부 | 불안정 | 통제 불가능 |
과제 난이도 | 외부 | 안정 (교육과정 지칭) |
통제 불가능 |
(예시) 학교의 성적 기준이 높음 : 외부 / 안정 / 통제불가
교사의 편파적인 태도 : 외부 / 안정 / 통제가능
친구의 도움 : 외부 / 불안정 / 통제가능
3. 적용 : PASS
4. 귀인 변경 프로그램
가. 바람직한 귀인 vs 바람직하지 못한 귀인
- 바람직한 귀인 : 실패 ➡ 노력 결핍 ➡ 수치심 ➡ 성취증가
- 바람직하지 못한 귀인 : 실패 ➡ 추론된 능력 부족 ➡ 무능/우울 ➡ 성취감소
나. 체계적 귀인 프로그램
- 1단계 : 노력귀인으로 가도록
- 2단계 : 전략귀인으로 가도록 (자신의 학습방법, 전략 등으로 귀인)
- 3단계 : 포기 (1/2단계 후에도 결과가 좋지 않으면 포기를 유도하여, 기대자체를 수정하고 새로운 도전을 하도록)
5. 학습된 무력감
가. 내용
- 통제 불가능에 대한 기대
- 나의 반응이 결과를 통제하지 못할 것이라는 예측, 즉 반응과 결과가 무관할 것이라는 기대
- 통제되지 않았던 경험의 반복으로 형성됨
나. 학습된 무력감 적용
- 실패 경험으로부터 과잉보호하지 않음 (실패도 해봐야 함)
- 사전에 정보를 제공함
'상담교사 임용 > 과목 : 전문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용] 성격심리학 : 성격의 적응과 공격성 / 닷지의 사회적 정보처리 결함과 공격성 / 사회학습이론 / 정화이론 (0) | 2022.06.22 |
---|---|
[임용] 성격심리학 : 성격과 동기 / 데시 & 라이언 & 출현동기 & 플로우(몰입) (0) | 2022.06.22 |
[임용] 성격심리학 : 성격과 인지 및 정서 / 자기인내 / 고통감내력 / 자기자비 (0) | 2022.06.17 |
[임용] 성격심리학 : 성격과 인지 및 정서 / 자기개념의 구성요소 / 렉키 / 엡스테인 (0) | 2022.06.17 |
[임용] 성격심리학 : 현상학적 관점 / 로저스 (0) | 2022.06.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