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 성격심리학 : 성격과 동기 / 헐 / 돌라드 / 밀러 / ERG이론 / 귀인

2022. 6. 17. 21:52상담교사 임용/과목 : 전문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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헐(Hull)의 자극 - 반응이론 : 추동감소이론

1. 자극-반응이론

- 추동의 감소가 강화를 가지고 옴

  (예시) 배고픔이라는 추동을 감소시켜주는 밥. 밥이 나오는 버튼을 누르는 행동이 강화됨.

-  행동주의 + 프로이트 추동이 합쳐진 느낌의 이론

- 인간의 행동의 목적 : 욕구를 해소하려는 추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유발됨

 

 

 

2. 추동

- 1차 추동 : 배고픔, 성, 통증과 같은 생리적 상태에서 유발됨

- 2차 추동 : 일차적 추동과 연결되어 유발됨. 부모님에 대한 애정, 대상에 대한 공포 등이 포함됨.

  (예시) 일차추동인 통증에 의해 불안이라는 이차추동이 학습 될 수 있음. 이차추동인 불안과 공포는 개인의 비정상적인 행동을 유발 할 수 있음

 

 

 

 

 

돌라드(Dollard)와 밀러(Miller)의 정신분석적 학습이론

1. 돌랄드의 좌절-공격가설 

- 공격성 : 프로이트(성, 공격 / 추동)과 달리 좌절의 공격에 의한 이차추동으로 봄. 즉 좌절 상황에서 공격성이 올라감.

 

 

 

2. 갈등의 유형 (4가지)

유형 특성
접근-회피 갈등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 (접근+회피 성향이 동시 발생)
➡ 신경증 갈등의 핵심
접근-접근 갈등 둘 다 좋은데, 둘 중 하나 선택
회피-회피 갈등 둘 다 싫은데, 둘 중 하나 선택
이중접근-회피 갈등 두가지 선택이 바람직한 측면과 혐오적인 측면을 모두 가짐 

 

 

 

3. 최적각성이론

- 추동이론과 같이 생리적 긴장을 줄이는 방향으로 행동하기도 하지만, 각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행동하기도 함

- 최적의 각성 상태가 있음. 이를 위해 각성을 올리기도 함. 

- 너무 각성되거나 각성되지 않으면, 만족이 떨어짐. 그 적절한 정도의 수준이 '최적수준'임

 

 

 

 

 

욕구의 다양성과 충족 방식

가. 욕구 : 생리적 욕구 / 심리적 욕구

나. 매슬로우의 욕구 위계

 

다. 앨더퍼의 ERG이론

- E 생존욕구 : 생존에 필요한 욕구

- R 관계욕구 : 자신에게 중요한 타인과 친밀하고 신뢰로운 인간관계

- G 성장욕구 : 개인에게 중요하게 생각하는 능력이나 잠재력 발전 욕구

- 기본적인 내용

  1) 특정한 욕구가 덜 충족되면 그 욕구에 대한 갈망이 강해짐

  2) 한 욕구가 충족되면 상위 욕구가 일어남

  3) 상위 욕구의 충족이 좌절되면 하위 욕구가 일어남

 

 

 

라. 욕구의 충족 방식

- 능동성 - 수동성 차원 : 욕구 충족을 하기 위해 스스로 시작하는지, 환경 요인에 의해 시작하는지

- 접근 - 회피 차원 : 긍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두는지, 부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두는지

- 유지 - 변화 차원 :  현상유지적인 사람인지, 변화를 지향하는 사람인지

 

 

 

 

 

드웩의 암묵적 신념 모형

1. 고정 마음 자세

  가. 수행 목표 추구

  나. 무력감 스타일 :  과제를 못하면 자신이 능력없는 탓임

  다. (암묵이론) 실체이론 : 지능은 고정됨

➡ 수행 + 실체이론 : 능력은 불변하며, 실패하면 내 능력이 부족한거니까 무력해짐

 

2. 성장 마음 자세

  가. 학습 목표 추구

  나. 숙달지향 스타일 : 능력은 추구하는 것이며, 숙달을 지향함

  다. (암묵이론) 증진이론 : 노력에 의해서 지능은 증진할 수 있음

➡ 학습 + 증진이론 : 노력을 통해 개선할 수 있으며, 과제 자체를 도전과 학습의 기회로 봄

 

 

 

 

 

귀인이론

1. 귀인 : 행동 결과에 대해 그 원인을 추론하는 과정 (즉, 행동결과 원인추론)

  - 통제소재 : 장래의 사태에 대한 기대

  - 귀인 : 이미 발생한 사태에 대한 원인 지각

 

 

 

2. 귀인 차원

가. 원인의 소재 (내부 - 외부)

- 내부 : 성공과 실패의 요인을 내부에 둠 (노력, 능력 등)

  ➡ 성공시 자부심과 동기 향상, 실패시 수치심 발생

- 외부 : 성공과 실패의 요인을 외부에 둠 (운, 과제, 난이도)

  ➡ 성공시 외부의 힘이나 여건에 감사, 실패시 분노 발생

 

나. 안정성 (시간, 미래예측, 변화)

- 안정적 : 시간이 지나도 안정적임

- 불안정적 : 시간에 따라 예측할 수 없음

 

다. 통제 가능성 (의지로 통제가 가능한지) 

- 통제 가능성 차원은 자신감과 미래에 대한 기대와 관련됨

- 자신의 성공과 실패를 통제 가능한 요인에 귀인하면 다음에도 비슷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음  

구분 원인의 소재 안정성 통제 가능성
능력 내부 안정 통제 불가능
노력 내부 불안정 통제 가능
외부 불안정 통제 불가능
과제 난이도 외부 안정 (교육과정 지칭)
통제 불가능

(예시) 학교의 성적 기준이 높음 : 외부 / 안정 / 통제불가

           교사의 편파적인 태도 : 외부 / 안정 / 통제가능

           친구의 도움 : 외부 / 불안정 / 통제가능

 

 

 

 

3. 적용 : PASS

 

4. 귀인 변경 프로그램 

가. 바람직한 귀인 vs 바람직하지 못한 귀인

- 바람직한 귀인 : 실패 ➡ 노력 결핍 ➡ 수치심 ➡ 성취증가

- 바람직하지 못한 귀인 : 실패 ➡ 추론된 능력 부족 ➡ 무능/우울 ➡ 성취감소

 

나. 체계적 귀인 프로그램

- 1단계 : 노력귀인으로 가도록 

- 2단계 : 전략귀인으로 가도록 (자신의 학습방법, 전략 등으로 귀인)

- 3단계 : 포기 (1/2단계 후에도 결과가 좋지 않으면 포기를 유도하여, 기대자체를 수정하고 새로운 도전을 하도록)

 

 

 

5. 학습된 무력감

가. 내용

- 통제 불가능에 대한 기대

- 나의 반응이 결과를 통제하지 못할 것이라는 예측, 즉 반응과 결과가 무관할 것이라는 기대

- 통제되지 않았던 경험의 반복으로 형성됨

나. 학습된 무력감 적용

- 실패 경험으로부터 과잉보호하지 않음 (실패도 해봐야 함)

- 사전에 정보를 제공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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