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 성격심리학 : 성격과 인지 및 정서 / 자기인내 / 고통감내력 / 자기자비

2022. 6. 17. 15:49상담교사 임용/과목 : 전문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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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긴스의 자기인내

1. 자기괴리이론

  - 히긴스의 자기 : 현실적(실제적), 이상적, 의무적(당위적)

  - 자기괴리이론 : 인간은 위의 자기들간의 괴리를 감소하고자하는 동기를 가짐

  - 불안 : 현실적 자기와 의무적 자기의 불일치에 의해 유발됨

  - 우울 : 현실적 자기와 이상적 자기의 불일치에 의해 유발됨

  - 자기불일치 유형 (표 참고)

불일치 유형 유발되는 정서 예시
실제자기 - 이상자기 실망, 불안 내가 원하는 만큼 내가 매력적이지 않음
실제자기 - 이상타인 수치심, 당황 부모님이 원하는 친절한 내가 되지 못해 부끄러움
실제자기 - 당위자기 죄책감, 경멸 내가 원하는 만큼 공부를 하지 않았기에, 스스로가 미움
실제자기 - 당위타인 두려움, 위협감 아버지가 믿는 만큼 공부를 하지 않았기에, 아버지의 분노가 두려움

  - 실제자기 : 나라고 생각하는 나

  - 이상자기 : 내가 되고 싶어하는 나

  - 당위자기 : 내가 되어야한다고 생각하는 나

 

 

 

2. 당위적 자기 및 이상적 자기의 추론 : PASS

 

 

3. 자기안내 

- 이상적 자기 + 당위적 자기 = 자기 안내

- 이상적/당위적 자기는 현재의 나와 비교하는 목표물(안내)이 되어줌

 

 

 

 

성격과 정서

 1. 에크만의 기본정서이론

  - 범문화적으로 발견되는 기본적인 정서가 있음

  - 기본정서는 고유한 속성(얼굴표정, 생리적 반응 패턴)을 가짐

  - 문제점 : 기본정서의 수가 학자에 따라 다름 / 문화적 편파 반영 / 생물학적 근거 불충분

 

 

 

2. 러세르이 정서의 차원 이론

  - 가정 : 정서는 기본정서로 환원되는 것이 아니라 비정서적인 몇가지 차원으로 환원됨

  - 구분 : 쾌-불쾌 / 각성-비각성 2가지 차원으로 나뉘어짐

  - 평면상의 좌표로 표현할 수 있음

 

 

 

3. 정서조절체계모델

  - 뇌에는 다양한 정서를 유발하고, 반응하도록 하는 여러 유형의 신경 경로가 존재함

구분 내용
위협 - 보호 체계 위험을 빠르게 탐지 (편도체 관련)
추동 - 활력 체계 동기를 유발해줌 (도파민 영향)
진정 - 안전 체계 진정과 휴식 (엔도르핀, 옥시토신과 관련)

 

 

 

4. 신체적 반응과 인지적 피드백

- 정서적인 경험을 할 때, 각성 상태에서 인지적인 해석에 따라 다른 정서가 유발됨

- 정서 반응을 인지가 해석함

- 안면피드백 가설 : 웃고 있으면 즐거워지고, 슬픈 표정을 하면 슬퍼지는 것 / 얼굴 표정에 따라 정서가 유발됨

- 샥터의 2요인 이론 : 정서체험은 신체 변화와 인지 단서가 중요함 / 신체변화가 필요조건 / 인지적 단서 요구

   (예시) 소개팅 성공 방법 : 가슴이 떨리고(신체적 변화) 인지적으로 이에 대해서 긍정적 해석을 하도록

 

 

 

5. 정서조절 방략

-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정서조절 방략

  가. 문제중심적 대처 : 문제를 규정하고 해결방안을 모색

  나. 정서중심적 대처 : 문제로 인해 유발된 정서를 조절하는 활동에 참여

➡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 문제에는 문제중심적 대처를 하고,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에는 정서중심적 대처를 하는 것이 적응적임

 

- 우울증이 심한 사람들이 주로 사용하는 정서조절방략 : 반추 / 주의분산

- 분노의 표현 방식 : 분노표출 / 분노억제 / 분노통제

 

 

6. 신경과민성 및 부정정서성 : PASS

7. 정서지능 : PASS

 

8. 고통 감내력과 자기자비

- 고통감내력 : 주관적으로 혐오적인 심리상태를 견디는 능력

가. 정서적 고통 감내력 : 부정적인 정서를 감내하는 능력 (모호, 불확실성, 좌절, 불편감 등에 대한 정서에 대해)

나. 자기자비 : 고통에 처했을 때, 자기비난 대신 나 자신을 돌보는 온화한 태도 (자기수용적)

   - 자기자비의 하위개념

   1) 자기친절 : 스스로에게 친절하고 온화하게 이해하는 태도

   2) 마음챙김 : 고통을 과장하지 않고 비판단적으로 관찰

   3)  인간보편성 : 나의 부족함이 아니라 취약성과 고통이 인간 경험의 일부임을 수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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