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6. 17. 15:21ㆍ상담교사 임용/과목 : 전문상담
자기개념에 대하여
1. 자기 개념의 구성요소와 차원
- 자기에 대한 주관적인 인식 및 평가
자기에 대해 인식 > 삶에서의 다양한 경험을 함 > 삶에 대한 다양한 개념 형성 >
해당 개념을 자기에게 적용 > 자기개념이 됨
- 제임스의 자기개념 : PASS
- 로저스의 현실/이상자기 : 앞에서 살펴본 내용 동일함 (PASS)
- 히긴스의 자기불일치 이론
자기의 평가 과정은 자기에 대한 관점과 자기 영역이 중요하다
자기에 대한 관점 : 나에 대한 나/타인의 관점
자기의 영역 : 현실적 자기 / 이상적 자기 / 의무적 자기로 구분
현실적 자기 / 의무적 자기 불일치 -> 불안 야기
현실적 자기 / 이상적 자기 불일치 -> 우울 야기
- 마커스의 자기도식
자기도식 : 인지적 도식
도식과 일치하지 않는 정보에는 저항하고, 기존의 도식을 이어가려고 함.
(예시) 내가 스스로 의존적이라고 생각하면, 독립적으로 무언가를 했을 때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계속 의존적인 사람으로 유지하고자 함
과거 - 현재 - 미래 (과거를 통해 보는게 자기도식임) (미래의 나를 예측하는 것은 가능한 자기임) |
2. 렉키의 자기일관성 동기와 자기고양 동기(1945)
자기일관성동기와 자기고양동기 중에 더 좋은 동기는 없음. 둘다 극단으로 가는 것이 좋지 않음.
가. 자기일관성 동기 : 자기개념을 일관성있게 유지하는 것
- '나를 있는 그대로(=자기개념대로) 봐주면 좋겠다'라는 마음
- 부정적인 자기개념을 가진 사람은 부정적인 피드백을 더 선호할 뿐 아니라,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자기패배적 행동을 함으로써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를 유지·확인하고자 함
나. 자기고양 동기 : 자존감을 유지하거나 상승시키는 정보를 발견하려는 감정적 요구
- '나를 원래의 나보다 더 좋게 봐주면 좋겠다'라는 마음
다. 연구결과
- 자신을 평가하는 측정치가 '인지'인 경우 일관성 동기가 지지됨
- 자신을 평가하는 측정치가 '감정'인 경우 고양 동기가 지지됨
- 우울 :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정보를 평가절하할 뿐만 아니라, 자신을 실제보다 더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자기확인 편향이 나타남
- 연인관계 : 초기에는 자기고양 동기가 더 많이 작용하지만, 관계가 안정되면 자기확인 동기의 영향이 커지는 경향이 있음
3. 엡스테인의 인지 - 경험적 자기이론
가. 인지-경험적 자기이론 : 경험적 · 전의식적 자기를 강조함
➡ 즉, 우리는 합리적이고 의식적인 인간이 아님. 경험적이고 전의식적임.
나. 개념체계
- 합리적 개념 체계 : 의식 수준에서 작동함
1) 논리적 : 이성 지향
2) 추상적 상징들로 현실을 부호화
3) 능동적이고 의식적인 경험. 분석적
- 경험적 개념체계 : 전의식 수준에서 작동함
1) 정서적 : 쾌 지향 대 고통 지향
2) 경험으로부터 직접 배움
3) 수동적이고 전의식적으로 경험. 전체적
- 연상적 개념 체계 : 무의식 수준에서 작동함
다. 경험적 개념체계로 살아가는 우리
- 마음과 정신간의 갈등이 많은 일상생활
- 비합리적인 공포를 느낌
- 통찰과 지적인 지식간에 차이가 있음
- 광고에서 그림을 사용하는게 문자로 설명하는 것 보다 종종 효과적임
- 과제를 수행하지만 말로 설명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음
'상담교사 임용 > 과목 : 전문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용] 성격심리학 : 성격과 동기 / 헐 / 돌라드 / 밀러 / ERG이론 / 귀인 (0) | 2022.06.17 |
---|---|
[임용] 성격심리학 : 성격과 인지 및 정서 / 자기인내 / 고통감내력 / 자기자비 (0) | 2022.06.17 |
[임용] 성격심리학 : 현상학적 관점 / 로저스 (0) | 2022.06.15 |
[임용] 성격심리학 : 현상학적 관점 / 매슬로우 (0) | 2022.06.15 |
[임용] 성격심리학 : 정신역동적 관점 / 프롬 (0) | 2022.06.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