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 성격심리학 : 사회인지적 관점 / 반두라

2022. 6. 8. 22:37상담교사 임용/과목 : 전문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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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두라의 사회인지적 성격이론

반두라 이론의 중요 키워드는 상호결정론, 관찰학습(4단계), 자기조절(3단계), 자기효능감(원천 : 4가지), 모델링, 동기화 수준(3가지)입니다. 각각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상호결정론

- P(사람) + E(환경) + B(행동) : 상호작용 O / 인과 관계 X 

- 인간의 5가지 역량 : PASS (상징화/모방/사전사고/자기조절/자기성찰)

 

 

 

2. 사회학습

- 사회학습 : 사회적인 상황에서 타인의 행동에 대한 관찰과 모방을 통해 새로운 행동을 학습함

  가. 타인의 행동 학습, 즉 관찰 단계에서는 강화가 필요하지 않음

  나. 새로운 행동 학습, 즉 내가 수행하고 모방하는 단계에서는 강화가 필요함

 

- 사회학습 유형 : 모방 / 관찰 / 대리 학습

 

- 모델링에 영향을 주는 3가지 요인

  가. 모델의 특성

  나. 관찰자의 특성

  다. 행동과 관련된 보상의 결과

 

- 관찰학습 과정 (중요)

주의집중 ➡  기억(파지)과정 ➡ 재생과정 ➡ 동기과정

  가. 주의집중 : 모델 특성에 따라 행동 초점 여부 결정

  나. 기억(파지)과정 : 이미지 및 언어적 부호화 과정

  다. 재생과정 : 모방을 위해 이미지 및 언어로 저장된 상징 표상을 적절한 행동으로 전환함

  라. 동기과정 : 강화를 통해 동기를 높여줌 / 직접강화, 대리강화, 자기강화와 같은 다양한 강화가 동기화를 이룸

 

 

 

4. 실행학습

[실행학습과 관찰학습의 차이]
- 실행학습 : 직접 행동함
- 관찰학습 : 직접 행동하지 않고, 관찰하는 학습임

[실행학습]
- 행동 > 행동결과 > 만족스러우면 행동의 가능성이 높아짐
- 행동 > 행동결과 > 만족스럽지 않으면 행동 가능성이 낮아짐

[사전사고]
- 스스로의 행동을 예측함 / 산출물에 대한 기대와 관련되어있음
- 인간이 자신의 행동을 조절할 수 있는 것은 기대 때문임

 



5. 자기조절

- 자기조절 : 목표를 설정하여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는 것


- 자기조절 실행과정

자기관찰 ➡ 판단과정(개인표준, 창조적 수행, 활동 가치, 수행 귀인)
➡ 자기반응 ➡ 자기평가반응 / 스스로 적용하는 결과

  가. 자기관찰 :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관찰함
  나. 판단과정 : 나의 행동을 어떤 기준과 비교하는 것 (ex 사회적 기준과 비교)
  다. 자기기준 : 기준에 비해 스스로 잘했다고 생각하면 보상을 주고, 모자란다고 생각하면 처벌함
(사례) 내가 시험에 70점 맞아옴. 우리 오빠는 60점 맞아옴. 오빠=내 기준
           기준(오빠)에 비해 내 점수가 더 높음 (70>60)
           보상을 해줌. 예를 들어 스스로에 대한 뿌듯함

 

 

 

6. 자기효능감

바람직한 효과를 산출하는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개인적 신념
= 자신이 특정한 목표를 달성해낼 수 있다는 능력에 대한 신념

[종류]
- 일반적인 자기효능감 / 특수한 자기효능감

[자존감 vs 자기효능감]
- 자존감 : 나의 존재애 대한 가치
- 자기효능감 : 능력에 대한 판단

[로터의 통제소제와의 차이점(PASS)]

- 로터의 통제 소재 : 행동이 결과에 영향을 줄 것인가의 여부에 대한 기대

- 자기효능감 : 개인이 특정한 행동을 할 것인가에 대한 예측


[개인 - 행동 - 결과]
가. 개인 - 행동 
➜  행동 하기 이전의 기대를 '효능 기대'라고 함
➜  즉, 해낼 수 있다에 대한 기대 / 예언적 성격

나. 행동 - 결과 
➜  결과 이전에 행동을 하고 하는 기대를 '결고 기대'라고 함
➜  특정 결과 유발에 대한 기대

[효능감의 원천 : 4가지]
1. 실제 성취경험
2. 대리경험
3. 언어적 설득 : 피드백 / 설득
4. 정서적 각성 
(예시) 불안하다 ➡ 심장이 두근거린다 ➡ 효능감 저하

 

 


7. 병리적 성격

가. 우울 
  - 원인 : 달성하기 어려운 목표 설정
  - 자기 관찰 : 스스로 성취한 것은 축소 / 실수는 과장하여 인지함
  - 판단 : 타인에게는 성공이라고 판단하는 것도 스스로에게는 실패로 판단함
  - 자기 반응 : 자신에 대해 가혹한 평가를 하고 스스로 호되게 꾸짖음

 

나. 공격행동 (PASS)

- 정적강화 : 타인에게 상처 입히는게 좋아서

- 부적강화 : 공격으로부터 회피하기 위해서

- 처벌 : 공격적으로 행동 안하면 혼나서

- 자기강화 : 공격 행동이 내 수행의 표준이라서

- 대리강화 & 처벌 : 타인이 공격행동을 하고 보상을 받거나, 하지 않고 처벌 받는것을 관찰해서

다. 공포증 (PASS) : 관찰학습으로 인해서

라. 모델링
[모델링의 효과]
- 새로운 기술을 학습할 수 있음 
- 기존에 학습된 반응 촉진
- 기존의 불안과 공포를 줄어들게 할 수 있음

[모델링의 단계]
- 동조 : 단순히 타인의 행동을 따라함
- 관찰학습 : 모델의 행동을 관찰한 다음 그 행동을 비슷하게 재생
- 비제지 : 타인이 처발받지 않고도 자신에게 위협적인 행동을 하는것을 관찰한 후, 그 행동을 시도해보는 것 

[모데링의 기능 : 모델링은 단계가 중요하기보다 그 기능이 중요함]
1) 관찰학습 : 공격행동을 하는 모델이 관찰자에게 새로운 공격방법을 알려줌
2) 탈억제 기능 : 공격행동을 하고 처발받지 않은 모델을 관찰하여 공격행동에 대한 억제를 낮춰 공격행동의 확률을 올림

(예시) 저렇게 해도 안혼나? 그럼 나도해야지
3) 정서 및 각성 기능 : 공격을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정서적으로 흥분이 유발되어 충동반응
(예시) 싸우는걸 보니까 나도 흥분되네! 

 



8. 동기와 목표

- 동기 : 목표와 규준(표준)을 통해 동기에 접근함

[동기화수준 결정요인 3가지]
1. 자기효능감 : 효능감이 높으면 동기화가 된다. 잘하면 재미있음
2. 피드백 : 피드백은 그 행동에 대한 자기효능감 수준을 증가시킴
3. 목표달성에 걸리는 시간 : 단기와 장기 중 단기에 더 동기화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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