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 성격심리학 : 사회인지적 관점 / 로터

2022. 6. 8. 21:59상담교사 임용/과목 : 전문상담

반응형
일반성 특수성
상황에 제한없이 전부 적용 가능 특정한 상황 적용
적은 양으로도 많은 예측 가능 측정이 쉽고 정확도가 높음
정확도가 낮음 기대-강화가치
예시 : 특질이론 예시 : 사회-인지이론, 효능감

간단하게 구성요소로 일반성,특수성을 가지는 성격이론을 구분하고 이에 대해 정리하면 위의 표와 같습니다.

이를 기억하면서 로터의 사회학습이론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로터의 사회학습이론

1. 기대-강화가치 (특수성과 관련됨)

행동경향성 = 기대 X 강화가치

- 행동잠재력 : 특정 행동을 보일 확률

- 기대(가능성) : 주어진 행동이 특정한 성과를 만들 주관적 가능성

기대의 종류
단순한 인지 / 자극의 명명 단순한 인지의 영역
"저건 A다"
강화 결과에 대한 기대 결과에 대해 예측
"A를 하니 B하겠지"
강화 순서에 대한 기대 단계적 예측
"A를 하면 B를 하고, 그럼 C가 되겠지"

- 강화가치(행동의 성과) : 성과를 바라는 정도 / 욕구와 상황에 따라 다름

- 심리적 상황 : 직접 나타나지는 않기에, 맥락 속에서 해석해야 함 / 개인이 반응하는 심리적 맥락을 지칭함

 

 

 

2. 일반화된 기대 : 새로운 상황에서 적용되는 기대를 이야기함

- 여러 상황에 걸쳐 일정하게 유지되는 기대

(예시) 대인신뢰 : 사람을 믿을 수 있다고 믿는 정도 / 누굴 만나도 일정하게 유지됨

- 성격 특질로 간주될 수 있음

 

 

 

3. 통제소재

[자신에게 미치는 사건을 통제할 수 있다고 믿는 정도 / 상황에 따라 달라짐]

- 내부 통제 : 나의 노력 등으로 성공과 실패의 요인이 내부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는 일반화된 기대

- 외부 통제 : 운이나 사주 등으로 성공과 실패의 요인이 외부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는 일반화된 기대 / 개선 노력 X

- 검사 : 내외 통제성 척도(I-E-Scale)

 

 

 

4. 적응

- 심리적 부적응 : 낮은 성공 기대와 높은 욕구 가치 / 가능성은 낮은데, 욕구는 높은 상태

- 적응적인 사람 : 높은 성공 기대와 현실적인 목표 수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