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 성격심리학 : 특질 및 성향적 관점(특질이론) / 올포트

2022. 5. 30. 22:53상담교사 임용/과목 : 전문상담

반응형
특질이론

특질 및 성향적 관점에서 성격은 '변하지 않는 특징' 즉 성향 또는 특질들로 구성되어있다고 가정합니다. 대표적인 학자는 올포트, 카텔, 아이젠크(아이젱크)가 있습니다. 성격이론에 대한 전체적인 정리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임용] 성격심리학 : 성격이론(특질/사회인지/정신역동/현상학 관점)

성격심리학 전문상담교사 임용에서의 성격심리학 난이도 : 전공 수준 성격심리학 구성 1. 성격의 이해 : 이론평가 / 성격 연구 / 성격 측정 2. 성격이론 : 특질이론 / 사회인지 / 정신역동 / 현상학

mmpi.tistory.com

 

 

 

 

 

 

올포트(Allport)의 특질이론

1. 성격의 정의 (임용PASS)

성격은 개인의 특유한 행동과 사고를 결정하는 정신, 신체적 체계인 개인 내의 역동적인 조직이다

 

2. 특질이론 특징

특질이론은 개인차를 반영한 특질 차원 발견을 위해 검사를 개발하고, 생리학적 연구를 하고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관심을 가진다.

 

3. 특질

가. 특질의 정의 : 의미있게 일관성 있는 일반화된 행동경향성

나. 특질의 종류

- 공통특질 : 공통적 / 정상분포 및 표준화된 측정도구를 통해 개인간 차이를 확인할 수 있음

- 개인특질 : 독특함 / 개인의 성격적 특성 반영 / 개인사례 또는 일기, 편지 등의 개인적인 자료를 활용하여 알 수 있음

개인특질의 유형
주특질 (기본특질 / 소수) 매우 독특한 성격을 가진 사람
생활 전반에 광범위하게 퍼져있어서, 생활 전반에 걸친 행동과 사고에 강력한 영향을 미침
중심특질 ( 개인당 대략 5~10개) 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은 기본특질보다 작음
반면 행동에서 폭넓은 일관성을 나타냄
(예시 : 친절함, 정직함)
이차성향  잘 아는 사람만 알 수 있음
중심특질보다 덜 일반적이고, 덜 일관된 성향
(예시 : 음식에 대한 기호, 특정 상황에서의 경향성)

 

4. 기능적 자율성(동기)

프로이트는 현재의 동기에 과거의 동기가 영향일 미친다고 이야하였지만, 올포트는 현재의 동기와 과거의 동기가 서로 상관이 없다고 이야기하였습니다. 현재의 동기는 원래의 상황과 무관하게 자율적인 기능을 가진다는 것입니다. 

 

(예시)

과거에는 엄마가 피아노 학원을 가라고 해서 갔지만, 현재는 내가 좋아해서 피아노 연주를 함

즉, 과거의 원인에서 현재의 행동과 동기가 독립적임

 

가. 기능적 자율성의 2가지 수준

- 지속적 기능 자율성 : 가장 기초적이고 습관적인 행동과 관련됨 / 외적인 보상이 없어도 지속됨

- 고유자아적 기능 자율성 : 자신의 정체감을 유지하는 조직화 과정

구분 내용
에너지 수준의
조직화
새로운 동기의 획득을 설명함
내가 소유하고 있는 에너지가 필요한 에너지보다 많기에 고유자아적 기능 자율성이 가능함
즉, 시간과 여유가 남아서
숙달과 능력의 원리 새로운 기술을 획득하고, 효율적 수행 및 능력 수준의 향상을 위한 동기
즉, 내 능력을 좀 활용해보고 싶어서
고유자아
패턴화의 원리
성격의 일관성과 통합을 위한 추구를 의미함
자신의 자아상을 향상하는 것을 유지하고 그렇지 않은 것은 버리면서 자기에 대한 지각을 조직화함

 

 

5. 비쇼프의 7가지 성격원리

가. 동기의 원리(동기 이론이 갖춰야할 4가지 필수조건)

- 현재 동기 중요

- 다양한 유형의 동기 (다양성)

- 인지 과정을 포함해야함 (예시 : 계획세우기)

- 동기의 구체적 특성 (구체성)

 

나. 학습의 원리 : 성격(자아 발달)은 학습을 통해 이뤄진다.

 

다. 현재성의 원리 : 현재의 동기가 중요하다.

 

라. 독특성의 원리 : 성격은 개인에게만 국한되는 특정한 것이다.

 

마. 자아 원리

- 자아 : 자아는 인간의 모든 습관과 특질 등을 통합하는 힘을 이야기한다.

- 고유자아 : 프로이트의 자아와 구분하기 위해 명명한 것으로, 한 개인의 성격이 가진 총체적인 측면들의 합. 

 

바. 연속성-비연속성의 원리

- 올포트 : 아동기의 동기는 성인기의 동기와 같지 않다(비연속성)

- 프로이트 : 아동기의 동기는 성인기의 동기에 영향을 준다(연속성)

 

사. 특질 원리 : 특질은 사람을 비교할 때 유일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접근 방법이다

 

 

 

 

6. 고유자아의 발달 (올포트의 고유자아발달 7단계)

- 고유자아 : 다양한 특질을 통합하는 기능을 수행함

구분 특징 예시
신체자아 신체/환경 구분 자신의 손가락과 손가락이 움켜지고 있는 물건을 구분하게 되는 것
자아정체감 나와 타인 구분
정체감의 연속성 이해
자기가 부모와 분리되어 독립된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 되면서 동시에 그럼에도 불구하고 변함없이 동일한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 되는 것
자아존중감 자신의 성취를 통해 자존감 향상 주어진 과제를 성취할때, 스스로를 자랑스러워하고 자존감을 느끼게 됨. 주변을 탐색하고 새롭게 만들도록 동기화됨. 지지적인 분위기 형성이 중요하지만 욕구가 좌절될 경우 자아존중감 형성에 위협을 받고 수치심과 분노를 경험함
자아확장 '우리'로 의미를 확장 자신을 둘러싼 환경이 자신의 것이라는 의식이 생김. '나의 집' '나의 가족'과 같은 개념을 이해하고, 자신의 것을 지키려는 소유 욕구가 발달함
자아상 실제적 자아와 이상적 자아상 발달 실제적이고 이상화된 이미지가 발달함. '자아상'은 타인이 나를 어떻게 보는지에 대한 인식으로, 부모의 기대를 스스로 충족하고 있는지 여부를 인식함
합리적 정체감 문제 해결을 위해 이성/논리를 사용 일상적인 학교생활이나 교우관계에서의 문제를 스스로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생각하게 됨
고유자아 추구 인생의 장기 목표와 계획 형성 장기목표 및 계획을 형성함. 삶의 목적을 부여하는 과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