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 성격심리학 : 정신역동적 관점 / 호나이 / 설리번 / 머레이

2022. 6. 13. 16:29상담교사 임용/과목 : 전문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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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프로이트 학파 - 호나이


[신 프로이트 학파의 핵심 키워드]
1. 인간은 관계적 특성을 가지고 있음 : 사회 관계 속에서 나/타인을 지각함
2. 성격발달 : 전생애에 거쳐서 나타남

[호나이 핵심 키워드]
1. 기본불안(관계 기반) : 신경증 욕구(태도), 신경증 경향성(행동)을 나타나게 하는 원인임
  - 신경증 경향성 3가지 : 순응 / 공격 / 고립 
2. 자아(자기) : 현실자기 / 이상자기
  - 현실자기 : 주관적으로 내가 생각하는 모습
  - 이상자기 : 반드시 되어야하는 자기의 모습 / 영광의 추구

 

호나이의 신경증적 성격이론

1. 기본불안 
- 기본불안 : 버려진 느낌 / 관계의 불안정감에서 비롯됨
- 자아보호기제 (방어기제st) : 기본불안을 방어 / 4종류
  가. 애정과 사랑의 확보 : 타인에게 잘 보일라고 노력함
  나. 복종 : 타인에게 순응함
  다. 힘 성취  : 우월성 확보를 통해 자신의 무력감을 보상함
  라. 철회 : 타인과 관계를 맺지 않고 독립함

 

 


2. 신경증 욕구(태도)
 - 신경증 욕구 : 기본적 불안을 처리하는데 사용하는 방어적 태도
 - 10종 욕구(PASS)

 

 


3. 신경증 경향성(행동)
- 신경증 경향성 : 신경증 욕구(태도)가 행동으로 나타남
- 3가지 유형
   순응적 성격 : 타인을 향해 움직이기 > 애정/인정 욕구, 순종적, 의존적
   공격적 성격 : 타인에 반해 움직이기 > 힘/착취/존중 욕구, 지배적, 경쟁적
   고립형 성격 : 타인으로부터 멀어지기 > 자아충족/안전 욕구, 개인적, 고립적

 

 


4. 자아의 구분

좌 : 정상적 / 우 : 신경증적

[자아의 구분]

- 주관적 현실자아 : 내 관점에서 보는 나

- 객관적 실제자아 : 타인의 관점에서 보는 나

- 이상적 자아 : 반드시 되어야하는 나 (이상적 자기와 현실적 자기와의 괴리가 크면 영광의 추구가 생김)

영광의 추구 : 다다를 수 없는 이상을 향한 노력
 신경증적 삶을 사는 사람들은 현실적 자아에 경멸적 태도를 취하며 (현실 수용 x)
 이상적 자기의 성취를 통한 영광의 추구에 강박적으로 매달림 
 당위적 요구의 폭정 : 반드시 이상적 자기를 이뤄야한다는 당위성
신경증 : 현실 자아와 이상자아의 괴리가 심하거나 분리되어있음
   즉 자아상의 유연성이 없고, 비현실적 자아평가에 근거함
   이러한 사람들에게 자아 이상화는 '자만체계'를 형성하게 됨

- 자만체계의 구성 (4종)
  신경증적 자만 : 내가 얼마나 잘난사람인지 / 과시
  신경증적 주장 : 걸맞는 대접을 요구
  당위성의 횡포 : 반드시 내가 되어야한다고 느낌 / 영광의 추구
  자아증오 : 이상적 자아의 분노

 

 


5. 여성심리
- 프로이트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비판
- 자궁선망 : 생물학적 창조능력에 대한 여성의 능력을 남성이 질투함
- 여성스러움의 탈출 현상 : 여성의 열등감은 학습된것임 (PASS)

 

 


6. 성격발달
- 적개심 억압
  아동기 : 안전 욕구에 지배되기에 안전을 해치는 부모의 행동은 적개심을 야기함
  그러나 그 적개심을 부모에게 표현하지 못하고 억압함
- 부모에게 적개심을 표현하지 못하고 억압하는 4가지 이유
   무기력 : 누군가 필요하니까 적개심을 억압함 
   두려움 : 두렵기 때문에 적개심을 억압함
   사랑  : 애정을 잃어버릴까봐
   죄의식 : 죄의식을 느껴서

 

 

 

 

설리번의 대인관계이론

[대인관계이론 포인트]
1. 정상이냐 이상이냐 : 모든 것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의 결과임
2. 누구와 상호작용을 하느냐 : 나의 관점 / 행동 양식이 달라짐. 따라서 대인관계 결과가 성격이라고 이야기함

[불안]
불안은 항상 대인관계에서 발생함
대인관계 > 불안 > 자기체계 손상 가능성

[발달단계]
욕구가 달라짐에 따라 대인관계가 다르게 발달함

[성격 개념 중요 포인트] 
- 자아(자기)체계
- 방어
- 경험양식

 

[성격]
- 되풀이 되는 대인관계 상황의 비교적 지속적인 패턴

 

[긴장의 원천]
  - 생리적 욕구 : 만족을 추구함
  - 사회적 불안정 : 안전을 추구함 (스스로는 이룰 수 없음. 대인관계에서 획득 가능함)

[불안과 자아체계(자기체계 또는 자기보호체계라고도 함)]
1. 불안
- 대인관계가 불안정하다 > 안전을 추구한다 > 좌절되었다 > 불안해진다
  즉, 불안의 원천 : 대인관계

 

 

 

2. 자아체계(자기개념)

- 자아체계는 모두 관계에서 발생됨. 어릴적 부모와의 관계에서 오는 표상이 생긴 것임

[자기체계 유형]
 - 좋은 나 : 엄마가 안정감있게 반응하면 '내가 괜찮은 사람이구나'하고 생각함
 - 나쁜 나 : 엄마가 불안정하게 반응하면 '나는 좋지 않은 사람이구나'하고 생각함
 - 나 아닌 나

 

 

 

3. 인간관계에서 관찰되는 3가지 양상
  가. 인간상 형성

  - 인강상 : 타인에 대한 이미지
  (예시) 아빠가 엄마에게 강압적으로 행동함 > '성인 남자는 강압적이구나'
  유아기때부터 형성되며, 불안으로부터 자기 보호와 관련됨
  - 스테레오 타입 : 특별한 집단에 속한 구성원의 행동/태도에 갖는 선입견
  (예시) 교수는 권위적이다,예술가는 창의적이다, 사업가는 냉정하다 등

  나. 자아상 형성 : 자기체계와 같음 / 나에 대한 이미지
   - 유형 : 좋은 나 / 나쁜 나 / 나 아닌 나 자아상

  다. 경험양식 : 타인과 상호작용하는 방식
  - 원형적 경험 : 감각과 심상이 조직화 되지 않은 채로 흘러가는 유아적/원초적
  - 병렬적 경험 : 불안을 줄이고자 현실을 왜곡해서 경험, 비논리적/편향적/제한적
  - 통합적 경험 : 현실을 유연하게 수용하고 통합함

 


4.성격의 방어

- 불안에 대해 방어
  가. 해리 : 부정/억압/억제 등
  나. 병렬적 왜곡 : 타인에 대한 반응을 이전의 경험에 비춰서 편향/왜곡해서 인식함
  다. 승화 

 

 


5. 성격발달

- 개인의 대인관계에 의해 일생에 걸쳐 형성됨
- 성장과정에서 대인관계 양상이 달라지기 때문에 성격은 대인관계 양상에 따라 달라지기에 수정되기도 함. 다만 유아기~청소년 초기까지 성격은 광범위하고 보편적인 틀을 제공함.

 

 

 

 

 

머레이의 욕구 및 동기이론

결핍 > 욕구 > 동기 > 행동
 (예시) 굶었다 > 음식을 먹고 싶다 > 배고픔 > 음식을 먹는다

 

중요한 부분은 욕구-동기 부분임

욕구와 동시에 연결됨. 결핍 상태에서 욕구만 나타나는게 아니라, 동시에 나타나는 것이 '압력'이 나타남(알파/베타)



1. 성격의 원리
  - 성격 = 뇌의 기능
  - 유기체의 욕구로부터 유도된 긴장의 감소와 관련됨
  - 시간에 따른 종단적 본질임 : 내 생애 모든 사건이 성격을 구성함 / 나의 역사=성격
  - 변화하고 발달함
  - 유사성뿐 아니라 개인의 독특성을 내포함

 

 

2. 욕구
- 개인의 동기와 방향을 설명하는 두뇌의 힘
- 욕구 = 긴장 야기 / 욕구 충족 = 긴장 감소
- 욕구의 존재를 판단하는 기준
  가. 관련된 행동의 유형과 결과로 나타남
  (예시) 욕구 : 시험에 합격하고 싶음
             행동 : 앉아서 공부를 함 / 합격하면 기뻐함
             ➡ 시험 합격에 대한 욕구가 없는 사람은 합격해도 기뻐하지 않음
  나. 동기가 있으면, 그와 관련된 것을 자세히 보게 됨
  다. 특별한 정서와 감정 표현
  라. 이뤄낸 결과에 대해 강렬한 감정을 나타냄

 

 


3.욕구의 유형 (가/나 중요)
가. 일차적 욕구 : 생리적 욕구 
      이차적 욕구 : 심리적 욕구 / 정서적 만족과 관련됨(성취, 친밀욕구 등)
나. 반응적 욕구 : 특정한 대상에만 반응 / 위험한 대상에 대한 회피 등
     발생적 욕구 : 자발적으로 생김 / 특별한 대상의 존재와 상관이 없음 / 배고픔 등
다. 외현적 욕구 / 내현적 욕구
라. 결과적 욕구 / 형태적 욕구
➜  3/4번 PASS

 

 


4. 욕구의 원리와 특성
  가. 원리
  - 우세성 : 욕구는 긴급성에 따라 우선순위가 달라짐
  - 융합 : 하나의 행동으로 2개 이상의 욕구가 충족됨 / 2가지 욕구가 서로 보충됨
  - 보조(종속) : 어떤 욕구가 비교적 덜 강력한 욕구의 충족을 통해 만족됨
   (예시) 교장선생님에게 아부하는 모습
           겉으로는 존경 욕구가 있는 것으로 보이나, 실제 속에서는 성취욕구가 있음
           성취욕구를 위해 존경욕구를 불러옴. 존경욕구는 성취욕구의 보조적임.
  - 갈등 : 동등한 힘을 가진 욕구는 서로 갈등상태에 있기에 긴장을 초래함
    (예시) 혼자 살고 싶은데, 애정을 받고 싶어 (독립욕구 vs 애정욕구)


나. 욕구의 종류 : 암기 PASS

  - 굴욕, 성취, 소속, 방어. 존경, 과시 등이 욕구에 해당함

 

 


5.  욕구/압력 ➡ 동기 ➡ 행동

가. 동기 = 욕구 + 압력
   - 동기 : 욕구와 행동을 매개하는 심리적인 상태로, 특정행동에 다가가는 구체적인 심리 상태 
     즉, 욕구의 구체화
   - 동기화 : 동기가 진전되어 특정한 행동으로 발현되는 심리적 과정

나 동기의 3가지 기능
  - 목표지향적인 행동을 유발함
  - 행동을 지속하게하는 에너지를 제공함
  - 행동을 조절하는 기능을 함

  - 동기에서 나오는 2가지 : 행동 / 생각(상상)

 


6. 압력
- 압력 : 욕구가 충족되는 것을 돕거나 방해하는 외부 세계의 힘
   즉 외부영약 환경을 의미함. 환경에 따라서 다르게 동기가 나타나고 행동됨

가. 알파(객관) :객관적으로 지각된 압력 / 직접적인 현실 반영 
나 베타(주관) : 주관적으로 지각, 해석하여 나타나는 압력 / 개인에 따라 다름
  (예시) 미소(알파) > 사람에 따라 호의적인 태도로 해석(베타)/비웃음로 해석(베타) 
             ➡ 다르게 나타나는 이유는 욕구의 차이일 수 있음

 



7. 주제
- 주제 = 욕구 + 압력 : 욕구와 압력이 상호작용해서 주제를 형성함
- TAT(주제통각검사)의 이론적 근거가 되어줌
(예시) 바이올린 + 아이를 보고 이야기를 만들어라 >
        '나는 콩클 대회에 나갔다. 그런데 잘 하지 못했다. ' >
        '이에 대해 실패 원인을 찾아서 다시 노력해서 성공할것이다'
        ➡ 압력적인 상황(콩클에서 잘 안된 상황)에서 욕구를 파악하는 검사임. 위의 예시에서 해당 수검자는 문제 상황을 만나면 원인을 파악해서 해결코자 노력하는 경향을 보임
- 통일 주제 : 압력과 욕구가 결합된 주제가 평생동안 여러 형태로 반복되는 것

 

 


8. 콤플렉스와 발달단계
융이 이야기하는 콤플렉스와 머레이의 콤플레스는 다른 개념임
머레이는 모든 사람은 5단계의 콤플렉스를 경험한다고 함
콤플렉스 : 사회적 욕구에서 필연적으로 경험되는 즐거움의 종류
콤플렉스를 기준으로 발단단계 설명

- 폐소 : 자궁이나 출생전 경험 안전한 상태로 돌아가기를 소망함 / 안전한 공간 
- 구강 : 젖이나 우유병에서 영양분을 흡수하는 감각적 즐거움을 느끼는 단계 (pass)
- 항문 : 배변하는 즐거움을 느끼는 단계(pass)
- 요도 : 지나친 야망, 왜곡된 자부심, 과시벽, 야뇨증, 성적갈망, 이기주의와 관련됨
 지나치게 높은 목적을 추구하지만 꿈을 이루지 못함
- 성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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